지식아카이브

지식 전달자, 엠아이디 출판사의 컨텐츠 아카이브

#과학의 지평5. 과학문화란 무엇인가 2018.02.20



과학문화란 무엇인가



과학문화란 무엇인가? 문화를 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렵듯이 과학만화 역시 개념 잡기가 결코 쉽지 않다. 이 용어 자체가 내포하는 의미도 과학기술문화인지, 과학과 문화인지, 과학적인 문화인지, 혹은 이 모두를 포함하는 것인지조차 구별하기 어렵고, 지금까지 과학문화라는 용어의 대부분은 과학프로그램과 그 활동을 일컫는 통칭이기도 하며 더욱이 나라마다 다른 역사나 사회 환경, 교육이나 경험의 정도에 따라 다르게 규정되어 왔다. 이러한 사례는 영국이나 미국 혹은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찾아볼 수 있다.

영국 정부의 경우 '우리의 잠재력을 실현하는 방안'이라는 박서에서 대중의 과학이해에 대한 목표를 문화적 변화를 달성하고, 이를 통해 과학계와 산업계, 정부부처 간 상호 소통과 이해를 원활히 하는 데 있다고 하였고, 미국과학진흥협회는 인류 발전을 위한 과학적 방법론의 중요성과 성취 가능성을 대중이 올바로 인식하게 하려면 모든 사람들이 과학을 더 많이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우리나라 역시 과학기술에 대한 국민의 이해와 지식수준을 높이고, 과학 기술이 국민생활과 사회 전반에 널리 이용되도록 함을 천명하고 있다. 


이렇게 보면 과학문화는 좁은 의미의 민속지적 과학문화에 한정될 수밖에 없고, 활동 중심의 기능적 정의에 머무를 수밖에 없다. 이때 기능적 개념으로서 과학문화는 과학기술에 대한 계몽활동이고, 창의적인 과학마인드를 제고하기 위한 활동이며, 과학기술의 사회 지지기반을 형성하기 위한 활동이자, 나아가 과학의 사회적인 책임을 강화하고, 사회 속에서 신뢰를 강화하기 위한 활동이다. 
이러한 기능적 개념의 과학문화는 다음 세 가지 특성을 지니고 있다. 첫째, 과학지식의 보급과 과학기술의 국민적 이해를 1차적인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비경합성과 비배제성이란 순수공공재적 속성을 가지고 있다. 둘째, 좁은 의미의 과학문화 활동이라도 과학의 본질을 이해시키고 과학기술 중심의 사회문화 활동을 촉진하며 인문사회와 문화·예술적 요소와 재매개를 이루어내기 때문에 사회구성적인 속성을 지니고 있다. 셋째, 공적자금 지원과 콘텐츠 개발·보급을 통해 대학과 연구기관 혹은 학회나 민간단체, 과학관 등의 연구와 체험·전시 활동들을 촉진하므로 프로그램적 속성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과학의 지평』이 말하는 과학문화, 즉 '문화로서 과학'이란 무엇인가? 이것은 기능적 개념의 과학문화뿐 아니라, 문화라는 개념을 적용한 열린 사회적 공간에서 과학과 과학, 과학과 문화, 과학과 대중이 만나는 문화를 말한다. 본래 문화란 생활양식의 총체이자, 인간에게서만 볼 수 있는 사유와 행동양식 중 학습에 의해 소속된 사회로부터 계승·발전해온 것이다. 

문화로서 과학의 영역




인류는 과학을 어떻게 발전시켰는가

관련도서

과학의 지평
인류는 과학을 어떻게 발전시켰는가
"과학이란 무엇인가" 간단한 질문에 대한 가장 종합적인 대답

관련인물

변재규
저자 변재규는 1965년 여주 출생으로 고려대학교에서 과학관리학으로 이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고,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4년 동안 근무하며 전략네트워크팀장, 행정실장, 기획예산실장 등을 역임했다. 과학창의재단에서는 과학방송사 설립을 제안하거나 YTN사이언스를 지원하는 등 과학문화의 확산에… more